카테고리 보관물: OS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하기

컴퓨터를 고치거나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경우,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때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확인해야할 경우가 생깁니다. 컴퓨터 본체를 열어 확인할 수 있지만, 더욱 편리하게 본체를 열지 않고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메인보드 모델명 확인하기

좌측하단 윈도우 아이콘을 누르거나 키보드의 윈도우키를 눌러 cmd를 검색해 명령 프롬프트를 열어줍니다.

명령 프롬프트를에 wmic baseboard get product 를 타이핑하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B150M-A  이게 메인보드의 모델명입니다.

메인보드에대한 설명은 검색엔진에 한번 검색해주시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내 컴퓨터의 메인보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노트북 덮개 닫았을때 설정

노트북 덮개를 닫으면 대부분 기본적으로 절전모드가되는데 충전기 연결 유무에 따라 절전 모드와 최대절전 모드가 됩니다. 노트북 덮개를 닫았을때 절전모드뿐 아니라 전원을 끌 수도 있습니다. 설정방법을 확인하고 편리한 기능을 선택해 사용하시면 됩니다.

노트

윈도우 10 설정에서 시스템으로 들어가줍니다.

다음 좌측 항목중 전원 및 절전 항목을 선택합니다. 관련 설정 추가 전원 설정을 클릭합니다.

좌측 항목중 덮개를 닫으면 수행되는 작업 선택을 클릭해줍니다.

다음 덮개를 닫을때 설정을 원하는데로 변경해줍니다.

 

SSD? HDD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에 대한 지식없이 주변 지인 또는 타인을 통해 컴퓨터를 구입했다면 사용중에 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가 SDD인지 HDD인지 궁금할때가 생깁니다. 오늘은 하드디스크의 모델명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SSD? HDD 확인하는 방법

탐색기 또는 아무런 폴더를 실행시키고 좌측 확인을 원하는 드라이브 위를 마우스 우클릭해 속성 항목을 선택해줍니다.

우측 3번째 탭 하드웨어로 이동해보시면 디스크 드라이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 디는 디스크 이름이 장착한 하디디스크의 모델명입니다.

모델명을 검색엔진에 검색하면 해달 모델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SSD인지 HDD인지 알 수 있고 모델의 외형, 판매 가격까지 알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SSD인지 HDD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일반 포맷과 로우레벨 포맷의 차이점

하드디스크를 버리거나 판매할때 혹시나 누군가 복구 프로그램으로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포맷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포멧은 빠른 포맷, 일반 포맷, 로우레벨 포맷 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포맷의 종류와 차이점

빠른포맷 : 데이터를 연결하는 주소록만 지우고 데이터를 압축한 형태로 남겨두기 때문에 데이터 복구가 쉽습니다.
일반포맷 : 주소록과 함께 실제 데이터를 지우는 방식이기 때문에 빠른 포맷보다는 더 작게 압축한 형태라 데이터 복구 확률이 더 낮고 어렵습니다.
로우레벨 포맷 : 주소록 포함 실제 저장공간의 압축파일을 모두 삭제하는 방법으로 데이터 복구가 거의 불가능한 방법입니다. 시간이 많이걸리기는 하지만, 가장 깔끔한 방법입니다.

 

32비트? 64비트? 내 컴퓨터 비트 확인하기

컴퓨터를 사용하면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하는데, 내 컴퓨터의 비트를 알고있어야 알맞는 설치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컴퓨터의 대부분은 64비트이지만, 32비트인 컴퓨터도 있기도하고 프로그램에 따라 32비트만을 지원하고 있을 수 있어 이를 확인하셔야합니다.

내 컴퓨터 비트 확인하기

  1. 바탕화면 이나 폴더를 열었을 때 확인 가능한 내PC 또는 내컴퓨터 아이콘을 우클릭해 속성으로 들어가줍니다.

2. 시스템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주앙ㅇ 부분에 내 컴퓨터의 비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64비트를 사용하는데 32비트의 프로그램 밖에 없다면 그냥 설치해도 상관없읍니다.
*32비트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내 컴퓨터 –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x64) 폴더에 설치가됩니다.

이상으로 내 컴퓨터의 비트를 확인해봤습니다.

VPN 추천, 크롬 플러그인 젠메이트(ZenMate)

웹을 돌아다니다보면 vpn을 이용해 우회접속을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국내에서 접속이 불가능한 사이트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그럴때 해외 vpn을 이용해 접속하면 되는데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설치해서 사용하기는 싫고 웹브라우저를 이용할때만 딱 vpn을 이용하고 싶을때 크롬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좋습니다. 오늘은 크롬 플러그인 vpn 젠메이트(Zenmate)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크롬 플러그인 vpn 젠메이트(ZenMate)

크롬을 열어 크롬 웹스토어로 이동해줍니다.

확장 프로그램 추가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FREE 사용을 하기위해서 이메일, 비밀번호를 입력후 무료회원 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회원가입, 설치가 완료되면 우측 상단에 젠메이트(ZenMate) 아이콘이 생성되는데 클릭해보면 아래 부분에 스위치인 ON(OFF)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젠메이트(ZenMate)를 껏다 킬 수 있습니다.

소리 키우기(증폭), 컴퓨터 & 노트북 모두 가능

컴퓨터나 노트북을 이용하다보면 가끔 영상속에 녹음된 소리가 작다던지하는 문제 때문에 아무리 스피커의 볼륨을 높이고 윈도우 우측 하단의 스피커 볼륨을 높여도 소리가 작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때 소리키우기(증폭) 기능을 이용하면 매우 효과적인데요.  지금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번째, 제어판에서 소리를 실행합니다.

두번째, 스피커/헤드폰을 더블클릭해 줍니다.

세번째, 개선 기능 탭으로 이동합니다.

네번째, 라우드니스 이퀄라이제이션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소리를 증폭시키는것이다보니 민감한 사운드 감상시에는 부적절합니다. 소리가 작아서 잘 들리지 않는다면 이용하시고 다시 체크를 해제하시고 정상적인 사운드로 설정해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애니데스크(anydesk) 원격제어프로그램 추천 & 사용방법

오늘은 원격제어 프로그램 애니데스크(anydesk)를 추천&사용방법을 설명드리려고합니다.
기타 원격제어 프로그램들도 많이 있지만, 유료버전을 유도하거나 연결이 잘 끊기는 현상이 있어서 새로운 원격제어 프로그램을 알아보는 도중 애니데스크(anydesk)를 알게 되었습니다.

먼저 원격제어 프로그램이란 모바일 또는 다른 PC로 또 다른 모바일 또는 다른 PC를 제어할 수 있는것을 말합니다. 마우스, 키보드 제어 뿐 아니라 원격저에 당하는 컴퓨터를 실제 눈앞에 컴퓨터를 다루듯이 다룰 수 있습니다.

외부활동시에 사무실 또는 집에 있는 컴퓨터를 제어해야하거나 다른 사람들에게 컴퓨터 또는 모바일로 작업해야하는 부분을 말로 설명하기 어려울때 원격제어프로그램인 애니데스크를 활용한다면 매우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애니데스크(anydesk) 다운로드 부터 사용방법까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애니데스크를 검색해 가장위에있는 애니데스크 공식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프리다운로드(Free Download)를 클릭해 다운받아줍니다.

처음 실행을 하면 애니데스크가 설치되지 않고 바로 실행되는데 다운받아 더욱 편리하게 계속 사용하시려면 애니데스크를 컴퓨터에 설치해줍니다.

아래의 이미지에서 좌측변 네모부분에 생성된 번호가 해당 pc로 연결할 수 있는 번호입니다. 원격할 컴퓨터에서 우측 빈칸에 원격당할 컴퓨터의 번호를 입력하고 아래의 연결을 눌러 원격 제어 권한을 얻어 제어할 수 있습니다. 파일 찾아보기를 클릭하면 파일을 공유할 수 있고 좌측 워크스테이션 암호 변경을 클릭해 암호를 설정하면 기존에 원격당하는 컴퓨터에서 원격 승인을 해주지 않아도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원격 승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번만 따라해보시면 감잡기 쉬울정도로 애니데스크의 원격제어는 사용하기 편리하기때문에 무료로 제공되는 원격제어 프로그램 중에서는 으뜸이라고 생각됩니다.